2022학년도 1학기 신규 교양 교과목 소개

  • 작성일2022.01.27
  • 수정일2022.01.28
  • 작성자 이*성
  • 조회수3635

4차 산업혁명이 가능하게 한 흥미롭고 다채로운 예술현상들을 살펴보고 이러한 예술현상들이 야기하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

배려하는 말하기가 왜 더 효과적이고 왜 나에게 더 좋은지, 구체적으로 어떻게 말해야 하는가를 15주 동안 점진적으로 '말'을 바꾸고 이를 통해 '삶'을 바꾸는 시도할 것이다.

다양한 창업 성공 사례로 취업 내지 창업 시 비즈니스 분석력을 높이는 기회와 해외 성공 창업 사례를 다수 제시함으로써 해외 성공 창업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창업 환경 속에서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모의 상황에 대해 어떠한 대응력을 제시하는지를 상호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인류가 미래에 사용하게 될 기록매체에 생각해보고, 점토판, 파피루스, 양피지, 종이, 디지털매체 들의 특징과 사용의 장단점 등을 자세히 살펴볼 것이다.

일본의 철도, 티켓사용법, JR패스, 세계유산, 취업, 대학, 경제, 화폐에 이르기까지 옆나라 일본을 여행하거나 취업하거나 유학을 가는데 필요한 정보를 해결할 것이다.

세계시민성 강화로 세계화,인권,난민,빈곤,기후변화,지속가능성,글로벌 거버넌스 등의 개념을 영화 및 기사를 활용한 실제 사례들과 함께 학습할 것이다.

개인과 기업은 경제활동의 핵심 주체로 개인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려면 기업을 알아야 하고, 기업이 원하는 개인을 채용하려면 기대하는 역량을 갖춘 개인이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12명의 각 분야 외부 전문가들이 흥미로운 경제원리와 기업에 대한 관점과 지식을 전달할 것이다.

현 대자인의 사회적 위상과 외국의 사례들을 살펴보며 우리나라 디자인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미래를 이끌어갈 인재 양성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대학생 누구나 한국의 또 다른 언어인 한국수어에 대해 익힐 수 있도록 밑거름이 되고자 한다



2022.01.


방목기초교육대학장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