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대학혁신지원사업
2023학년도 신규 교양교과목 개발 공모
공통교양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명지대학교 교육의 질 개선과 혁신을 위한 다양한 교과목 개발을 다음과 같이 공개모집하고자 합니다. 연구자 여러분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1. 연구 공모과제 : 총 1교과목 개발
가. 개발비 및 개발기간
과제구분 |
과제명 |
교과목 개발비 |
개발기간 |
---|---|---|---|
과제1 |
공통교양 ‘디지털리터러시’ 영역 교과목 개발 – 일반 1강좌 |
최대 4,250,000원 |
2022년 10월 21일까지 |
* 공모신청서 양식은 첨부파일 참조바랍니다. (서식8)
* 본부 [연구과제 평가위원회]의 평가결과에 따라 기준금액의 20% 이내 감액 가능
* 과제1 연구비(교과목개발비)는 교안제작 원고료로 지급 A4규격 1매(80간, 20줄) 30,000원 이내/매 위원회의 평가에 따라 원고료는 변경될 수 있음
* 과제2 연구비(교과목개발비)는 2학점 분량(1학점/25분/15차시)
* 과제2 원격강좌는 우리대학교 원격강좌 규정에 따라 운영됨
* 신규 교과목은 2023학년도 1학기부터 신규 개설 예정
나. 개발목적 및 개발내용
과제구분 |
목적 |
내용 |
---|---|---|
과제1 |
미래 역량 강화를 위한 디지털리터러시 교육 확대 |
4차 산업혁명시대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공통교양 교과를 개발/운영 |
2. 응모 방법
가. 응모자격
- 학내외 구성원(교원, 연구원 등) 중 연구 수행에 적합한 팀 또는 개인으로 응모
- 연구책임자는 박사학위 소유자로 대학 부교수 수준의 기능을 보유한 자, 공동연구원은 석사학위 소유자로 대학 조교수 수준의 기능을 보유한 자로 함
- 연구책임자는 우리대학 전임교원이여야 함
나. 신청서 제출
- 제출서류: [서식8] 공모신청서, 교양교과목 신설 신청서,
[서식9] 연구윤리확인서, [서식29] 개인정보 활용동의서
- 제출기한: 2022년 08월 8일(월) ~ 8월 18(목)
- 제출방법: 공문회신(수신:방목기초교육대학 인문교학팀), 이메일 제출(miji@mju.ac.kr)
3. 연구발주 및 계약
- 방목기초교육대학에서 운영하는 평가위원회에서 연구(개발)계획서 심사
- 방목기초교육대학 심사 평가결과가 최상위인 연구진을 선정
단, 단독 응모한 경우에는 연구계획서를 심사하여 기준점(80점) 이상인 경우 과제를 선정
- 신규교과목 개발/교안,교재 제작
- 본부교과과정심의위원회 심의/확정
- 특성화사업단 교육과정(평가)위원회 심의 평가
- 교과목 개설 및 교재/교안 원고료 지급
4. 연구 결과 제출 (선정 이후 재안내 예정)
- 연구(개발)기간 종료 전 3주 이내 최종보고회 개최
- 연구(개발)책임자는 연구종료일까지 연구결과보고서 제출
단, 최종보고회에서 수정·보완 요구 받은 연구는 통보일로부터 3주 이내 수정·보완된 연구결과보고서 제출
- 연구(개발)결과 개요보고서 1부
- 기타 세부사항은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세부 지침] 별표 5 명지대학교 대학혁신지원사업 정책연구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용
5. 기타사항
- 본 연구(개발)과제 신청과 관련된 소요비용은 신청자 부담으로 하며, 제출된 서류는 일체 반환하지 않음
- 문의사항: 방목기초교육대학 조미지(miji@mju.ac.kr 02-300-0829)
2022년 7월 29일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