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학년도 1학기 진로탐색학점제(커스텀 커리어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인문진로취업지원팀에서 2025학년도 1학기 진로탐색학점제(커스텀 커리어 프로젝트) 참가자를 다음과 같이 모집하오니 많은 신청 바랍니다.
1. 진로탐색학점제: 참여학생이 한 학기 동안 자율적으로 진로탐색 과제를 설계하고 수행하여 학점을 인정받는 제도
2. 모집 및 참여 대상 : 2025학년도 1학기 기준 7학기(4학년 1학기) 이하 재학생
3. 참여내용
구분 |
자율주도형 |
부서제시형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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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학생이 자율적으로 주차별 계획을 세워 수행하는 프로그램 |
진로취업지원팀이 제시한 진로탐색분야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하는 프로그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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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야 |
참여학생의 진로 관심분야와 관련해 자율적으로 선정 |
인문사회 직무분야 (영업관리&유통물류) |
택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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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공자연 직무분야 (생산관리& 기술영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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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 |
- 진출동향·특징·환경 등 심층분석조사 - 관심분야·업계 관계자·전문가 인터뷰 - 관련 대내외활동 - 현장·모의체험, 박람회, 세미나, 대회, 공모전, 기업·기관 견학 등 - 타전공과 융합, 기존 교육과정에서 제공하지 않는 분야 - 창업, 창작, 사회 기여, 산학 연합 프로젝트, 연구수행, 실험, 발표 등 이외 관심 분야와 관련 있다고 인정되는 활동 |
직무특강, 직무멘토링, 직무프로젝트, 기업탐방, 공모전 등 제시된 프로그램 참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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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영방식 |
자율적 계획 수립, 운영 후 수행보고서 제출 |
온라인 실시간 교육 + 오프라인 교육 (전 과정 필참) 수행보고서 제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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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서제시형 신청자는 첨부파일 확인
4. 제출서류 (※①②는 신청 시, ③은 활동종료 후 제출)
① 진로탐색활동 지원서: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서명 포함 / 이수항목[전공/교양] 표시
② 진로탐색활동 수행계획서: 진로탐색 목표 및 세부 계획 포함
③ 진로탐색활동 수행보고서: 진로탐색 관련 세부 수행과정 및 종합 결과보고
5. 제출서류 작성 유의사항 (학생자율주도형 해당)
가. 수행계획서 관련
1) 지도교수가 진로탐색활동 학점에 취지에 부합하는 과제목표, 실행계획, 과제타당성, 실행성, 자기주도성 여부를 판단하여 평가
2) 진로 준비 단계 분석 및 취창업 목표 달성을 위한 월별 진로탐색 계획이 구체적(특정 직업 직무자료 조사, 목표 기업 직무연구, 업계동향연구, 관계자 전문가 인터뷰 관련 활동 등) 포함
3) 다음의 경우에는 서류 및 면접평가에서 불합격처리
가) 단순 대회 및 행사 참가
나) 단순 인턴십 수행 내용
다) 전공심화과제가 아닌 단순히 지도교수 대학원 실험실에서 공부하는 내용 등
나. 수행보고서 관련
1) 한 학기 동안 수행한 진로탐색 과정이 본인의 진로설계에 미친 영향, 나아가야 할 방향 설정, 시사점 등 실질적 진로설계능력 발달에 초점을 맞추어 작성
2) 지도교수 및 진로학점 인정 심의위원회에서 과제 충실성, 과제 적합성, 자기주도성, 진로설계능력, 문제해결능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평가됨에 유의해 작성
6. 지도교수 관련 사항
가. 학생은 본인의 진로탐색활동 주제에 적합한 학과 또는 타전공학과 전임교원 중 1인과 직접 면담 후 승인을 득하여야 하며, 지원서에 지도교수, 학과 주임교수 서명날인 각1개 총2개를 받아야 함
나. 지도교수 매칭이 어려울 시 진로취업지원팀에서 추천 가능
다. 부서제시형의 경우 정해진 지도교수님이 있으니 첨부파일 확인
라. 학생은 지도교수와 월 1회, 총 3회의 면담지도를 통해 주기적인 진로탐색활동 지도점검을 받아야 함
마. 부득이하게 지도교수를 변경할 경우, 부서담당자(02-300-1533)와 충분히 상담 후 변경절차에 따라 변경 승인을 받아야 함.(지도교수변경신청서 서식참고)
7. 운영일정
가. 신청 접수 기간: 2025. 1. 2.(목) ~ 30.(목)
나. 진로탐색학점평가위원회 승인(서류평가 및 면접): 2025년 2월 6일 10:00 인문캠퍼스 종합관 S1246 (필참)
다. 지도교수 면담: 2025년 3월부터 5월까지 월1회 (총3회)
라. 수행보고서 제출: 2025. 06. 05.(목)
마. 진로탐색학점평가위원회 심의: 2025년 06월 중
바. 학점 인정: 2025학년도 1학기(하계학기 포함) 중
사. 성과우수자 시상: 2025학년도 동계방학 중
8. 세부절차
가. 지원서 작성 후 본인의 진로탐색활동 주제에 적합한 교수를 매칭
나. 지도교수가 수행계획서의 과제타당성, 실행성, 자기주도성 등 고려하여 검토 후 날인
다. 주임교수 날인 받은 후 진로탐색학점제 지원서 및 수행계획서 메일(kjj@mju.ac.kr) 접수
라. 진로탐색학점평가위원회의 서류평가 및 면접 통해 신청자의 이수 자격 승인 여부 결정
마. 지도교수 지도(총3회) 아래 해당 학기 진로탐색활동 수행
바. 수행보고서 제출: 지도교수 및 학과주임교수 서명 포함
사. 수행보고서 평가 및 심의: 지도교수 평가 및 진로탐색학점평가위원회 심의
아. 심의 통과자에 한하여 학점 인정
자. 학점 인정 후 성과우수자 시상(장학금 지급) 진행
9. 진로탐색활동 참가자 필수 과제
가. 지도교수 면담 3회
나. 진로취업지원팀/MJ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비교과 프로그램 참여 1회
다. MJ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컨설턴트 잡케어 상담 1회
10. 참여학생 인정학점 : 전공 또는 일반교양 2학점(N/P과목)
11. 성과우수자 시상 : 학점제 이수자 중 성과우수자 시상 예정
구분 |
시상인원 |
시상금(장학금) |
최우수상 |
1명 |
1,000,000원 |
우수상 |
2명 |
500,000원 |
장려상 |
2명 |
300,000원 |
※ 세부사항 추후 공지 예정
12. 신청방법
가. 신청기간: 2025. 1. 2.(목) ~ 30.(목)
나. 제출서류: 진로탐색학점제 지원서 및 수행계획서 (붙임 참조)
※ 지도교수, 학과주임교수 서명 및 이수항목[전공/교양] 표시 포함
다. 제출처: 메일(kjj@mju.ac.kr) 제출 후 02-300-1533 전화로 제출 확인
13. 수강신청 시 유의사항
진로탐색학점제 신청자는 수강신청 시 신청가능 최대 학점에서 2학점을 비워둘 것
(예: 수강신청기준학점이 17학점인 경우 15학점만 수강신청)
수강 철회 등으로 총 이수학점이 수강신청 기준학점 넘지 않게 해야 함
14. 문의처: 인문진로취업지원팀 02-300-15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