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 소개 및 특성
인문대의 강점인 창의성 및 인성과 ICT의 기술 및 실무역량을 융합하여 광고, 게임, 예술, 방송, 뉴미디어 등 4차 산업혁명의 주 무대가 될 다양한 분야에서 인문 콘텐츠를 기획, 생산, 유통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
교육목표
- 본 연계전공은 인문ICT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직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 21세기 들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산업의 수요에 부응하여 현장에서 바로 활약이 가능한 인재를 교육한다.
- 본 연계전공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기본적 이론과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거나 활용하는 데 필요한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 인문대의 풍부한 콘텐츠 관련 이론 및 실습 과목뿐만 아니라 ICT융합대학의 기술적, 실무적 과목을 함께 이수함으로써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각종 역량을 배양하고, 연계전공으로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교과과정
- 12018학년도 이전 입학생
학점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소속 학부(과)명 | 필수 구분 |
비고 |
---|---|---|---|---|---|---|
전공 (36학점) |
소셜미디어와언어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현대문화연구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영미문학과신화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영미소설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미디어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영화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4차산업혁명의인공지능과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2021-1추가 “인공지능의철학”(폐지)(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시각문화와뉴미디어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문화유산과활용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미술콘텐츠아카이빙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인문데이터베이스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해제 | 2022년부터선택해제(2021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전자책과디지털콘텐츠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
콘텐츠큐레이션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필수 | 2018학번필수 | |
네트워크분석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역사고전과콘텐츠 | 3 | 3 | 사학과 | 선택 | ||
동아시아국제관계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1-1추가 “한국의고전과시대상”대체과목(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한국고대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출판콘텐츠디자인Ⅱ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출판콘텐츠디자인”(폐지)(2018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출판콘텐츠디자인Ⅰ은불인정) | |
극적상상력과스토리텔링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
일본의문화콘텐츠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일본애니메이션의이해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중동문화콘텐츠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
아랍학입문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2021-1추가 “아랍역사”대체과목(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중국미디어콘텐츠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의서사와스토리텔링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영화의안과밖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컴퓨터프로그래밍기초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필수 | ||
인터렉티브스토리텔링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선택 | ||
뉴미디어이론 | 3 | 3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선택 | ||
융합기초프로그래밍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심화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
융합데이터시각화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융합데이터베이스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융합캡스톤디자인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학문 기초 교양 (9학점) |
인문콘텐츠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
인문데이터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지식정보활용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역사란무엇인가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창조적상상력과인간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철학산책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한국문화와문자생활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아랍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중국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일본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미술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22019학년도 이후 입학생
학점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 | 소속 학부(과)명 | 필수 구분 |
비고 |
---|---|---|---|---|---|---|
전공 (36학점) |
소셜미디어와언어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현대문화연구 | 3 | 3 | 국어국문학과 | 선택 | ||
영미문학과신화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영미소설 | 3 | 3 | 영어영문학과 | 선택 | ||
미디어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영화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
4차산업혁명의인공지능과철학 | 3 | 3 | 철학과 | 선택 | 2021-1추가 “인공지능의철학”(폐지)(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시각문화와뉴미디어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문화유산과활용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
미술콘텐츠아카이빙 | 3 | 3 | 미술사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인문데이터베이스 | 3 | 3 | 문헌정보학과 | 해제 | 2022년부터선택해제(2021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전자책과디지털콘텐츠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
콘텐츠큐레이션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19학번부터필수해제 | |
네트워크분석 | 3 | 3 | 문헌정보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역사고전과콘텐츠 | 3 | 3 | 사학과 | 선택 | ||
동아시아국제관계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1-1추가 “한국의고전과시대상”대체과목(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
한국고대사 | 3 | 3 | 사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출판콘텐츠디자인Ⅱ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출판콘텐츠디자인”(폐지)(2018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출판콘텐츠디자인Ⅰ은불인정) | |
극적상상력과스토리텔링 | 3 | 3 | 문예창작학과 | 선택 | ||
일본의문화콘텐츠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일본애니메이션의이해 | 3 | 3 | 일어일문학과 | 선택 | ||
중동문화콘텐츠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
아랍학입문 | 3 | 3 | 아랍지역학과 | 선택 | 2021-1추가 “아랍역사”대체과목(2020학년도이수자까지인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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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디어콘텐츠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의서사와스토리텔링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
중국영화의안과밖 | 3 | 3 | 중어중문학과 | 선택 | 2022-1추가 | |
융합기초프로그래밍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적용 | |
융합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적용 | |
융합심화R통계분석 | 3 | 3 | ICT융합대학 | 필수 | 2019학번부터적용 | |
융합데이터시각화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융합데이터베이스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융합캡스톤디자인 | 3 | 3 | ICT융합대학 | 선택 | 2022-1추가 | |
학문 기초 교양 (9학점) |
인문콘텐츠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필수 | |
인문데이터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지식정보활용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역사란무엇인가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창조적상상력과인간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철학산책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한국문화와문자생활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아랍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중국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일본의언어와문화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
미술사의이해 | 3 | 3 | 방목기초교육대학 | 선택 |
위 사항은 변경될수 있습니다.
연계전공과 관련하여 자세한 사항은 연계전공 주임교수에게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교과목 소개
과목명 | 담당학과 | 강의개요 |
---|---|---|
일본문화 콘텐츠 |
일문 | 인구 400만인 요코하마에 실크나 도자기, 노오, 크루즈, 철도모형 게다가 인스턴트 라면 등의 박물관, 기념관이 28곳이나 있다. 푸드테마파크, 신요코하마 라면박물관에는 일본 전국의 약 30도시에서 제공되는 독특한 라면이 소개되어 있다. 한 그릇의 라면이 문화콘텐츠가 되는 것은 일본인이 다양한 문화를 즐기는 습성이 내재되어 있고 그것이 사업 아이템으로 활용되기 때문이다. 본 수업은 신화, 전설, 요괴와 같은 전통적인 콘텐츠에서부터 소설, 그림, 영화, 연극, 음악, 방송, 만화, 애니메이션, 게임, 스포츠, 음식, 축제, 코메디와 같은 일본의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살펴보고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지니는가를 논의하는 수업이다. |
영미문학과 신화 |
영문 | 이 과목은 영미문학에 차용되고 재해석되어 형상화된 신화적 요소에 주목한다. 영미문화의 두 양대 산맥은 헬레니즘과 헤브라이즘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수업은 주로 헬레니즘적 요소에 초점을 맞추어, 그리스/로마 신화를 주로 살펴본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오딧세이』를 통해 공부하고, 영국문학에서 중요한 주제중의 하나인 아서왕의 전설도 간단히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현대인에게 중요한 꿈이자 신화로 부각되는 아메리칸 드림이 현대 문학작품에 어떤 양상으로 보여지는지 알아본다. 또한 시각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영화를 비롯한 다양한 영상매체를 활용하고, 여러 문학작품에 나타난 신화적 요소를 잘 분석하여 학생들의 능동적 창의성을 아울러 함양시키고자 한다. |
소셜미디어와 언어 | 국문 | SNS를 이용해 정보와 의견을 공유하고 대인 관계를 넓히는 활동이 보편화됨으로써 오늘날 소셜 미디어는 일상생활의 중요한 한 축을 이룬다. 이처럼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을 넘나들며 활발한 활동이 수행되는 과정에서 소셜 미디어의 역할이 점점 커지는 한편 지금까지 알려지지 않았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들 역시 점점 빈번히 발생하고 있다. 본 강의에서는 소셜 미디어에 나타나는 언어의 특징을 분석하고, 올바르고 효율적인 언어 사용 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
영화 철학 |
철학 | 급격하게 이루어진 기술적 진보에 의하여 영화와 철학 양자가 모두 주목하고 있는 두 가지 윤리적 질문들이 있다. (1) 인간은 무엇을 해야만 하는가? (2) 인공지능이나 로봇과 같은 기술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본 수업은 선정된 몇 편의 영화를 철학적으로 독해하며 이러한 윤리적인 질문들에 초점을 맞춰 영화를 이해하고, 문제에 관하여 토론한다 |
미디어 철학 |
철학 | 우리의 생활에 막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는 미디어의 개념을 이해하고, 미디어 철학의 주요 이슈들을 소개한다. 또한 키틀러, 스티글러, 한센의 이론들을 살펴보고, 그것을 토대로 미디어의 위험요소들, 가능성, 그리고 책임 등에 대하여 토론한다. |
중국미디어컨텐츠 | 중문 | 중화권의 미디어와 콘텐츠는 중국의 문화산업 지원 정책과 맞물려 갈수록 활성화되고 있다. 본 강의는 전통적인 미디어인 서적이나 신문 잡지, 라디오와 TV에서부터 인터넷을 거쳐 웨이보, 아이치이 등 모바일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중국 미디어의 개괄적 흐름을 살펴본다. 아울러 이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생산되고 유통되는 콘텐츠를 실제로 감상해 보고 중화권의 콘텐츠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드라마, 애니메이션, 인터넷 소설, 블로그, 웨이보 및 각종 동영상 등이 주요 텍스트가 된다. |
시각문화와 뉴미디어 |
미사 | 나날이 변모하는 현대미술의 흐름은 우리의 일상을 둘러싸고 있는 여타의 시각문화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본 수업은 동시대 미술의 다양한 장르와 함께 영화, 패션, 인터넷 등의 매체에 나타난 시각문화에 대한 비평적 관점을 모색함으로써 우리시대의 시각문화와 미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 한다. 세미나 형식으로 진행되는 수업은 시각문화와 뉴미디어에 대한 강의와 참가학생들이 기말 발표로 이루어지며, 관련된 전시회, 영화 관람과 초빙강좌 등을 통해 다양한 각도로 진행된다. 개별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해당 작가를 연구한다. |
인 문 데이터 베이스 |
문정 | 정보관리 실무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 설계 방법과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활용 방법에 대한 이론을 익히고, Access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실습을 수행한다. 이를 통해 정보관리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데이터베이스 관리시스템의 기본 개념을 익히고, 궁극적으로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를 위한 능력을 배양한다. |
중동문화 콘텐츠 |
아랍 | 이 교과는 세계 3대 유일신 종교인 기독교, 유대교, 이슬람교의 발생지이자 천일야화의 고향인 중동지역의 문화적 다양성과 문명적 토대에 관한 안목을 증진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우리에게 있어 중동 문화의 핵심은 지역적 문화 현상과 종교의 관계에서 파악되지만 유구한 중동의 역사는 그 이상의 문화적 다양성을 담지하고 있다. 이 교과는 중동의 역사, 종교, 문화, 예술에 관한 기본 배경 지식과 중동 고전 작품이 문화콘텐츠로 적용되는 양상, 중동지역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을 다루는 데 중점을 둔다. 한편, 중동의 음악, 영화와 같은 대중문화, 전통적 축제 등을 폭넓게 살펴봄으로써 글로벌 문화의 원형을 발굴하고 콘텐츠로 개발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역사고전과 콘텐츠 |
사학 | 사학과에서 다루는 사료 가운데 『조선왕조실록』은 그야말로 각종 콘텐츠의 보고(寶庫)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의는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다양한 사료들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독해하면서 각종 이야기들을 추출하고, 그를 바탕으로 다양한 스토리(Stroy)들을 텔링(Telling)할 수 있는 가능성을 탐색해 보는 연습을 한다. 『조선왕조실록』을 비롯한 각종 사료들에 숨어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들이 워낙 많기 때문에 수강생들은 자신들이 선택한 내용들을 독창적인 콘텐츠로 가공하는데 별다른 어려움을 겪지 않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이 선택한 내용들을 가공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리고 수강생들은 그 과정에서 고전 속에 숨어 있던 역사적 사실이 다채로운 문화 콘텐츠로 새로 태어나는 장면을 직접 목격하는 놀라운 체험을 하게 될 것이다. |
출판콘텐츠 디자인Ⅱ |
문창 | 인문계열 전공자들이 졸업 후 진출할 수 있는 직업군 중 하나인 출판편집자의 세계를 알아보고, 편집실무와 더불어 책이 만들어지기까지의 구체적인 과정을 체험하는 과목이다. 편집은 단순히 책을 만드는 일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인간과 문화, 세계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바탕으로 그것을 재구축하고 새로운 질서 안에 담아내는 힘이다. 그렇다면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 급변하는 매체 환경 속에서 새로운 편집자상은 어떤 것이어야 할까? 이 강의는 언어와 매체사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기획에서부터 편집, 제작, 홍보,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출판 전반의 과정을 습득하는 현장 지향적인 수업을 지향한다. 팀을 구성해 각 팀에서 책을 기획하고 그 기획안의 장점과 문제점에 대해서도 토론할 것이며, 출판물 생산 진행에 따르는 제반 실무들을 익히고 실습할 예정이다. 또한 인쇄의 과정을 살펴보고, 원고를 선택하여 직접 원고 교정교열도 보고, 디자인과 제책도 해보려고 한다. 학생들은 한권의 책을 만들어보면서 창작의 또 다른 기쁨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을 통해 출판의 전과정을 학습함으로써 출판인으로서 발을 내딛는 데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기를 바란다. |
운영위원
연번 | 학과 | 성명 | 비고 |
---|---|---|---|
1 | 철학과 | 김준성 | 운영위원 |
2 | 문헌정보학과 | 김영석 | 운영위원 |
3 | 아랍지역학과 | 안정국 | 운영위원 |
4 | 중어중문학과 | 최재용 | 운영위원 |
진로 및 전망
본 연계전공은 기본적으로 인문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ICT를 활용하여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을 수행하는 사람을 육성하는 전공이다.
본 연계전공 이수 후의 구체적인 진로 분야는 다음과 같다.
- 1방송, 영화, 광고 등에 필요한 다양한 인문디지털콘텐츠 기획 및 제작자
- 2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의 디지털 콘텐츠 기획 및 제작자
- 3멀티미디어를 활용한 문화콘텐츠 제작 전문가
- 4데이터베이스 시스템 구축 및 관리 전문가
- 5다양한 글로벌 문화 및 언어를 기반으로 하고 ICT를 활용한 디지털출판편집 전문가
- 6모바일 콘텐츠 기획 및 생산 전문가
- 7e-러닝 콘텐츠 기획, 생산, 관리자
전망
제4차 산업혁명 시대는 ICT기술의 급속한 발달과 일상생활에서의 광범위한 활용으로 인류의 삶이 크기 변화하는 사회를 말한다. 결론적으로 인문학 및 인문콘텐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ICT기술의 활용은 무한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해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계전공을 이수하게 되면 새로운 시대를 대비하게 되고, 새로운 시대에 요구되는 능력과 역량을 키우고 준비하게 될 것이다.
연계전공 이수상담
- 인문ICT콘텐츠 담당 (인문대학 교학팀) ❙ 02-300-0520 (0502)
- 이지은 교수 (미술사학과) ❙ jnrhee@mju.ac.kr, 02-300-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