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신소재공학과는 산업의 기초가 되는 무기재료와 전자 및 반도체, 구조 및 나노재료, 환경 및 생체재료 등 첨단산업 소재를 전공으로 하여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우리 학과는 소재 및 부품 분야에서 최고의 실력을 자랑하는 9명의 교수진을 중심으로 각 분야에 대한 밀도 있고 심화된 실험실습 교육을 도모하기 위하여 19개의 실험실 및 연구실을 보유하고 있다. 각 실에는 소재 및 부품연구에 필요한 각종 실험설비가 갖추어져 있으며, 또한 최적의 연구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선진 기자재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실험실에서의 밤낮 없는 연구열이 빚어낸 성과물은 이미 산학연 활동을 통해 그 실력을 널리 인정받고 있다. 또한 신소재공학과 내의 굳세라(Good Cera 학과응원단), 플라이트(농구동아리), Ceramian(축구 동아리), 재료연구회(재료 전공 동아리), 요녀회(여학우를 위한 모임) 등의 과내 동아리 활동으로 졸업생 및 재학생뿐만 아니라 교수진과의 친목 면에서도 모범적인 학과로 꼽히고 있다.
재료과학, 나노재료공학, 신소재원료, 전자재료, 분체공학, 고온재료, 광반도체재료 등의 다양한 전공과정을 체계적으로 교육받은 졸업생들은 각계에서 전문화된 인재로 각광받고 있다. 구체적으로 KIST, 요업기술원, 한국전자부품연구원,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한국에너지기술연구소 등의 연구원뿐만 아니라 삼성전기, 삼화콘덴서, 삼성전자, 현대전자, LG전자 등의 기업에서도 제 몫을 다하고 있으며, 일반대학원 석사 과정에 진학하여 교수 및 연구요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문인)
- 기초과학과 실험교육을 기본으로 소재의 구조, 공정, 물성 및 평가를 체계적으로 함양한다.
- I-I. 수학, 기초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신소재공학 문제를 해결하는데 응용할 수 있는 능력
- I-II. 실험과 실습에 의한 신소재공학 및 이에 관련된 공학을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 (실용인)
- 소재에 대한 공학적 측면에서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요구에 부합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지식의 실용화를 도모한다.
- II-I.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공정과 제조를 위한 설계능력을 습득하고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
- II-II. 다른 학문 분야와 연계하여 설계를 수행하거나 응용하고 최신의 도구를 사용하여 시스템을 정확하게 구현하고 구현된 결과를 테스트하며 또한, 운영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I (세계인)
- 소재에 대한 공학적 측면에서의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산업체 요구에 부합되는 각종 프로그램을 통해 지식의 실용화를 도모한다.
- III-I.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소재에 대한 첨단 신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 III-II. 세계문화를 이해하고 국제적으로 협동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V (도덕인)
- IV-I. 지식 활용에 대한 책임을 지고 팀웍을 존중하며 도덕적 책임의식과 협동심을 겸비한 전문인을 양성
학과연혁
2019.현재. | 우리 사회에 필요한 신소재 전문 인력 양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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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3. | 공학 교육 인증 (Abeek) 인증 획득 |
2016.03. | 화공/신소재/환경 계열이 신설되어 2학년 때 신소재공학과로 편성 |
2015.03. | 공학 교육 인증 (Abeek) 인증 획득 |
2013.03. | 공학 교육 인증 (Abeek) 인증 획득 |
2011.03. | 공학 교육 인증 (Abeek) 본 인증 획득 |
2009.03. | 공학 교육 인증(Abeek) 예비 인증 획득 |
2004.08. | 화공/세라믹/환경생물공학계열 세라믹공학과에서 화공신소재공학계열 신소재공학과로 명칭 변경 |
2002.03. | 세라믹화학공학부 세라믹공학전공에서 화공/세라믹/환경생물공학계열 세라믹공학과로 명칭 변경 |
1999.03. | 무기재료공학과에서 세라믹화학공학부 세라믹공학전공으로 명칭 변경 |
1997.05. | 제 1회 동문회 결성 |
1993.02. | 대학원 박사과정 1회 졸업생 배출 |
1986.03. | 요업공학과에서 무기재료학과로 학과 명칭을 변경하여 신소재 부문을 적극 육성하여 급변하는 재료공학계에 부응 |
1986.02. | 대학원 석사과정 1회 졸업생 배출 |
1985.02. | 대학원 박사과정 신설 |
1984.02. | 요업공학과 학사 1회 졸업생 배출 석사과정을 신설하여 국내 요업계의 전문연구인력 양성에 이바지 |
1980.03. | 요업공학과 신입생 40명 입학 |
1979.09. | 정원 40명, 학과 명칭을 요업공학과로 신설 |
전공이수로드맵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
- 1캡스톤디자인2(설계 3학점)는 수강 이전에 캡스톤디자인1을 포함하여 최소 설계 9학점 이상 이수한 경우에만 신청 가능하다.
교과과정
이수학점(18학번 이후)
공학교육인증 이수학점(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전공(설계)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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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30 | 70(12) | - | 134 |
비인증 이수학점(일반과정)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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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공학교육인증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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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교과과정표(2024학년도)
- 1채플: 0.5 학점씩 4회 이수(졸업시 2학점부여), 단 수강신청최대가능학점에 포함되지 않음.
- 2IPP형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신소재공학과 학생이 융합캡스톤디자인프로젝트를 이수시 캡스톤디자인1로 대체인정 가능함.
- 3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 반도체소재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해당 연계전공의 산학프로젝트1을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1로 산학프로젝트2를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4[진로와 디지털리터러시]영역의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진로선택”, “‘디지털리터시의 이해” 중 1개 교과목 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은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