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교통문제가 국가 현안 문제화됨에 따라 국내 일부 대학의 토목공학과 등에 일부 과목으로 개설되었던 교통관련 학문들을 체계적으로 교육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졌다. 즉, 교통혼잡, 교통사고, 환경오염, 주차문제 등 우리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교통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창의성 높은 전문가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교통 발전에 기여하고자 교통공학과를 설립하였다.
국가가 필요로 하는 교통전문인을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하여 1992년에 산업기술대학원의 1개 학과로 출발한 ‘교통대학원’을 국내 유일의 교통전문대학원으로 발전시켜 산·학·연이 필요로 하는 교통전문가 양성의 구심체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리고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교통환경 및 기술환경에 부응하는 최적의 교통문제 해결방안을 개발 보급하기 위하여 ‘교통과학기술연구센터’를 설립, 국가 교통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다수의 졸업생들이 정부기관(건설교통부, 한국도로공사), 연구원(교통개발연구원, 시정개발연구원, 건설기술연구원, 국토개발연구원, 도로교통안전협회), 교통관련 설계 전문업체 등에서 근무하고 있다.
교육목표
전공실무
- Ⅰ-Ⅰ. 교통공학심화프로젝트의 계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평가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배양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 Ⅱ-Ⅰ. 교통문제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측면을 종합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능력
- Ⅱ-Ⅱ. 팀워크, 의사소통 능력 등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학습의지 및 진취성
- Ⅲ-Ⅰ. 평생학습과 자기개발 필요성에 대한 인식
- Ⅲ-Ⅱ. 세계, 미래로의 진취적 기상 고취
국제경쟁력
- Ⅳ-Ⅰ. 철도, 도로, 물류 등 교통관련 분야(컨설팅, 연구 등)의 국제적 경쟁속에서 성장/발전할 수 있는 경쟁력
- Ⅳ-Ⅱ. 동남아시아,중국,아프리카,중동 등 후발국가의 SOC관련 컨설팅 분야를 선점하기 위한 연구/기술개발 능력
학과연혁
2013.03. | 박병정 박사 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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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12. | 교통공학심화 프로그램 본 인증평가 통과 |
2010.12. | 교통공학심화 프로그램 본 인증평가 통과 |
2010.02. | 김현명 박사 취임 |
2006.09. | 김인태, 홍영석 박사 취임 |
2006.03. | 건설교통공학계열 교통공학과에서 교통공학과로 명칭 변경 |
2003.08. |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1회 졸업생 배출 |
2002.03. | SOC공학부 교통공학 전공에서 건설교통공학계열 교통공학과로 명칭 변경 |
1999.03. | 토목환경공학과와 합병하여 SOC공학부 신설 |
1997.03. | 일반대학원 박사과정 신설 |
1997.02.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1회 졸업생 배출 |
1996.09. | 이의은, 손영태 박사 취임 |
1995.02. |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신설 |
1994.03. | 금기정 박사 취임 |
1994.02. | 제1회 졸업생 배출(23명) |
1993.09. | 교통대학원 설립인가(정원30명) 학과정원 50명으로 증원 |
1992.03. | 김홍상, 조중래 박사 영입 |
1990.03. |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신설 (정원 40명) 초대 학과장 임성빈 교수 |
전공이수로드맵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설계 교과목 이수체계도
교과과정
이수학점(18학번 이후)
- 공학교육인증 이수학점(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전공(설계)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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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33 | 70(12) | - | 134 |
- 비인증 이수학점 (일반과정)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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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공학교육인증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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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교과과정표(2024학년도)
- 1채플: 0.5 학점씩 4회 이수(졸업시 2학점부여), 단 수강신청최대가능학점(18)에 포함되지 않음.
- 2IPP형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해당 교과목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으로 대체인정 가능하며 과도기적으로 캡스톤디자인1 또는 2로도 대체인정 가능함
- 3모빌리티설계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해당 연계전공의 융합캡스톤디자인1 또는 2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으로 대체인정 가능하며 과도기적으로 모빌리티설계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해당 연계전공의 융합캡스톤디자인1을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1로 융합캡스톤디자인2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4캡스톤디자인1을 이수한 학생은 캡스톤디자인2를 이수해야 한다.
- 5[진로와 디지털리터러시]영역의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진로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중 1개 교과목 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은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15이후 학번은 MSC 일반화학실험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