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기계공학은 국가산업 및 기술 발전의 기본이 되는 학문으로 제품의 설계 및 제조의 모든 과정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기계공학의 분야는 고체 및 설계, 생산 및 자동화, 열 및 유체 공학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각 학문은 다양한 기계 요소, 차량 등의 구조물, 제조기계의 설계 및 제작, 제작 공정 및 자동화, 로봇 및 기전 제품, 자동차, 선박 및 항공기, 엔진 및 추진장치, 냉난방 및 공조 장치, 소각로 등 환경제어 장치의 개발에 응용됩니다.
21세기의 도래와 함께 최근 부각되는 다섯 가지 기술 - 정보기술 (Information Technology: IT), 나노기술 (Nano Technology: NT) 및 바이오기술 (Bio Technology: BT), 에너지 및 환경기술 (Environmental Technology: ET) 과 우주항공기술 (Space Technology: ST) - 의 급격한 발전에 따른 시장의 변화로 새로운 제품의 설계 및 생산이 필요하며 각 기술의 기계공학 분야의 응용분야가 광범위합니다. 기계공학과의 교육은 수학과 역학과목의 충실한 이해를 통하여 공학 문제의 해결을 위한 분석적인 능력을 배양하고 컴퓨터의 응용, 제도, 기계공작 등의 기본 도구과목과 실험 및 프로젝트과목을 통하여 실제 문제에서 설계 및 응용능력을 배양하여 분석과 설계능력을 갖춘 창의적이고 협동하는 실무적 공학자의 배출을 목표로 합니다.
교육목표
교육목표 I (전공지식습득)
- 기계공학 기초지식 및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응용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Ⅰ-Ⅰ. 기계 시스템의 설계, 분석 및 제작을 위한 역학, 에너지, 제어 및 생산 기반 관련 기초지식 및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Ⅰ-II.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신기술을 능동적으로 습득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I (현장실무능력)
- CAD/CAE 소프트웨어 및 융합기술을 산업현장에 능동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함양한다.
- Ⅱ-Ⅰ. CAD/CAE 소프트웨어를 기계시스템의 설계 및 생산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
- Ⅱ-Ⅱ. 융합기술을 기계시스템의 생산, 분석 및 운용에 활용할 수 있는 실무 능력
교육목표 III (업무처리능력)
- 프로젝트의 계획, 관리 및 수행을 위한 창의성, 정보기술 활용, 팀활동, 의사소통 능력을 갖도록 한다.
- Ⅲ-Ⅰ. 창의성과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계획, 관리, 수행할 수 있는 능력
- Ⅲ-Ⅱ. 팀활동과 의사소통 능력을 발휘하여 프로젝트를 계획, 관리, 수행할 수 있는 능력
교육목표 IV (국제화 소양)
- 국제적 기계공학도로서 가져야할 도덕적, 사회적, 인문적 소양을 배양한다.
- Ⅳ-Ⅰ. 외국인과 외국어로 충분히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능력
- Ⅳ-Ⅱ. 국제적 기계공학도로서 가져야할 도덕적, 사회적, 인문적 소양
학과연혁
2018.09. | 최동일 교수 취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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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 | 임원균 교수 퇴임 |
2015.03. | 김민재 교수 취임, 장재덕 교수 취임, 박승은 교수 취임 |
2015.02. | 김희남 교수 퇴임 |
2014.03. | 박용태 교수 취임 |
2012.09. | 이규진 교수 취임, 김도현 교수 취임 |
2011.03. | 최민석 교수 취임 |
2011.02. | 첫 외국인 학부생 졸업 |
2010.02. | 차경옥 교수 퇴임 |
2009.10. | 학부 정원조정(10명 감원, 모집인원 100명) |
2009.09. | 정상국 교수 취임 |
2009.08. | 박세만 교수 퇴임 |
2008.08. | 첫 외국인 대학원생 졸업 |
2008.03. | 이수진 교수 취임, 기계공학과 “한국공학교육인증”획득 |
2007.03. | 기계공학부를 기계공학과로 변경(모집인원 110명) |
2006.03. | 첫 외국인 대학원 신입생 모집(Behzad Ahmed Zai 외), 첫 외국인 학부 신입생 모집(Zou Xiaoliang 외) |
2005.03. | 대학원 석박사 통합과정 신설 |
2002.03. | 기계공학부로 변경하여 기계전공과 기계정보전공을 둠 |
1999.10. | 기계공학과와 산업공학과로 모집단위 분리인가(기계130명, 산업80명) |
1998.10. | 기계·산업공학계열로 모집단위 통폐합인가(총 210명), 학부 정원조정(10명 감원, 모집인원 120명) |
1998.03. | 기계공학부로 학부제 신입생 모집 |
1997.09. | 박 강 교수 취임 |
1996.08. | 제 1회 박사 졸업생 배출(김재근 박사) |
1996.03. | 양진승 교수 취임 |
1995.09. | 임인권 교수 취임 |
1995.03. | 최은수 교수 취임 |
1994.09. | 임승철 교수 취임 |
1993.03. | 이계한 교수 취임, 박세만 교수 취임 |
1992.03. | 산업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
1991.10. | 학부 정원조정(30명 증원, 모집인원 130명) |
1991.03. |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
1990.03. | 박명균 교수 취임 |
1989.03. | 제 1회 총동문회 발대식 |
1988.10. | 학부 정원조정(20명 증원, 모집인원 100명) |
1987.03. | 제 1회 석사 졸업생 배출 |
1985.03. | 대학원 석사과정 개설 |
1983.03. | 장희석 교수 취임 |
1983.02. | 제 1회 학부 졸업생 배출(35명) |
1982.03. | 김희남 교수 취임 |
1981.09. | 임원균 교수 취임 |
1981.03. | 차경옥 교수 취임 |
1979.03. | 첫 신입생 입학(모집인원 80명) |
1978.11. | 김인석 교수 취임 |
1978.10. | 명지대학교 내 기계공학과 설치인가 |
1978.03. | 기계공학과 설치 인가 |
전공이수로드맵
전문교양, MSC, 전공 교과목 이수체계도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
교과과정
이수학점(18학번 이후)
- 공학교육인증 이수학점(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전공(설계)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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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30 | 70(12) | - | 134 |
- 비인증 이수학점 (일반과정)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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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공학교육인증 전문교양 및 MSC 교과목(심화과정)
전문교양 | MSC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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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2022학번까지 [C언어,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중 택1, 2023학번부터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필수
교과과정표(2024학년도)
- 1채플: 0.5학점씩 4회 이수(졸업 시 2학점부여), 단 수강신청 최대 가능학점(18)에 포함되지 않음
- 2IPP형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해당 교과목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1 또는 캡스톤디자인2 로 대체인정 가능함.
- 3스마트임베디드기계시스템공학 또는 반도체장비공학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융합캡스톤디자인1,2를 이수 시 융합캡스톤디자인1은 캡스톤디자인1로 융합캡스톤디자인2는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4반도체특성화대학지원사업 반도체기계설계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산학프로젝트1,2를 이수 시 산학프로젝트1은 캡스톤디자인1로 산학프로젝트2는 캡스톤디자인2로 대체인정 가능함.
- 5공과대학 공통 교과목으로 운영하며 전자공, 기계공학과 학생들이 수강할 경우 전공(설계학점 포함)으로 인정함.
- 63, 4학년 1학기 대상
- 7[진로와 디지털리터러시]영역의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진로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중 1개 교과목 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은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 82022학번까지는 [C언어,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중 한 과목 필수 이수, 2023학번부터 “파이썬프로그래밍입문”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