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소개 및 특성
컴퓨터공학과는 1979년 학과 개설 후,
2013년까지 배출된 약 3000 여명의 졸업생이 국내외 굴지의 회사, 연구소, 학계, 국영기업체 및 정부기관에 재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졸업생들이 미투데이, 애니팡 등 성공적인 창업으로 소프트웨어 중심의 사회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컴퓨터공학과는 창의적인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기 위하여 2011년부터 지식경제부(현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서울어코드 사업을 수주하여 매년 약 6억원씩 지원받고 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혁신적인 교과과정, 전체 강의 녹화, 최신 기자재 구비, 산학협력 및 인턴십, 해외 대학 교환학생 프로그램, 우수학생 장학금 지원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IBM 등 우수 기업체와의 취업 연계 교육과정을 개설하여 취업을 돕고 있습니다. 또한, ABEEK 공학인증을 취득하여 교육과정을 혁신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 웨어러블 컴퓨터의 활성화와 더불어 자동차, TV, 로봇, 에너지, 게임, 정보보안 등 다양한 산업에 소프트웨어 기술은 날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단순한 기술이 아니라 세상을 변화시키는 혁신적인 기술입니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등은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기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세상을 바꾸는 변화를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를 이끌어갈 꿈을 가진 젊은이들과 컴퓨터공학과는 함께하겠습니다.
교육목표
- 교육목표 I. (전공기초)
수학, 기초과학 및 컴퓨터 공학의 기본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 교육목표 II. (전공실무)
실세계의 컴퓨터공학 문제들을 분석, 설계, 구현하고 이를 관리 운영하는 능력을 갖도록 한다. - 교육목표 III.(직업정신)
원활한 의사소통, 협동 능력 및 리더쉽을 기반으로, 컴퓨터기술이 사회, 경제, 윤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이해와 새로운 기술에 대한 지속적 탐구 정신을 통해 컴퓨터 엔지니어로서의 직업정신을 갖도록 한다. - 교육목표 IV. (국제경쟁력)
외국어 능력, 세계 문화 이해 및 컴퓨터공학 국제 표준 이해를 통해 국제적 경쟁력을 갖도록 한다.
학과연혁
2018.03 | 조민경 교수 부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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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9 | 한승철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17.03 | 김직수 교수 부임 |
2015.09 | 이명호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15.03 | 대학원 보안경영공학과간 협동과정 석ㆍ박사과정 신설, 이강선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14.03 | 류연승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12.03 | 이충기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11.03 | 지식경제부 (현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서울어코드 활성화사업선정 (7 년간), 신민호 교수 부임 |
2010.03 | 컴퓨터공학과와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를 통합하여 컴퓨터공학과로 명명, 최성운 교수 주임교수 취임 |
2006.03 | 공학인증 프로그램인 컴퓨터공학심화 프로그램과 일반프로그램인 컴퓨터공학 프로그램 신설, 컴퓨터소프트웨어학과 1회 졸업생 배출. 공학인증프로그램인 컴퓨터 소프트웨어학 심화 프로그램 신설 |
2002.03 | 컴퓨터학부를 컴퓨터공학과로 통합 변경,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평가 최우수학과 및 대학원 인증, 전자정보통신공학부에서 컴퓨터소프트웨어 학과 분리 |
1999.03 | 컴퓨터공학과를 컴퓨터학부(컴퓨터과학 전공, 컴퓨터공학전공)로 확대 개편 |
1998.02 | 15회 졸업생 배출, 전자정보통신공학부로 명칭 변경 |
1993.03 | 컴퓨터공학과로 명칭 변경 |
1992.11 | 연구실 확충 및 워크스테이션 도입, 정보통신공학과 개칭 |
1991.03 | 대학원 박사과정 신입생 모집 (3명) |
1990.11 | 대학원 박사과정 신설, 응용전자공학과 설립 |
1989.01 | 연구실 확충 및 슈퍼 마이크로컴퓨터 도입 |
1988.03 | 입학인원 조정 (입학인원 100명) |
1987.02 | 대학원 석사과정 제1회 졸업생 배출 (5명) |
1986.03 | 입학인원 조정(입학인원 100명) |
1985.03 | 대학원 석사과정 신입생 모집 (5명) |
1984.03 | 대학원 석사과정 신설 (11. 27) |
1984.02 | 제1회 졸업생 배출(18명), 입학인원 증원(156명), 대학원 석사과정 신설(11.27) |
1980.03 | 전자계산학과 신입생 모집 (정원 40명) |
1979.10 | 전자계산학과 신설 |
전공이수로드맵
전문교양 / BSM / 전공교과목 이수체계도
- 1공학입문설계는 다른 모든 전공 설계교과목의 선수과목이다.
- 2‘캡스톤디자인’과 프로그램운영위원회에서 인정한 ‘융합 캡스톤 교과목’만 종합설계로 인정하며, 종합설계교과목 수강 이전에 공학입문설계 교과목을 포함해서 최소 설계 6학점(24이후 학번) / 9학점(11이전 학번, 18이후 23이전 학번) / 12학점(12~17학번) 이상을 이수하여야 한다.
설계교과목 이수체계도
교과과정
이수학점(18학번 이후)
- 공학교육인증 이수학점(심화과정)
전문교양 | BSM | 전공(설계)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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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 19 | 74(9~12)* | - | 134 |
* 24학번 이후는 설계 이수학점 9학점
- 비인증 이수학점 (일반과정)
공통교양 | 핵심교양 | 학문기초교양 | 일반교양 | 전공 | 자유선택 | 총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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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 12 | 15 | 10 | 70 | 10 | 134 |
공학교육인증 전문교양 및 BSM 교과목(심화과정)
전문교양 | BS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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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목기초교육대학 수준별 수업 안에 따른 영어성적우수자는 영어1/2 대신 영어3/4를 영어회화1/2 대신 영어회화3/4를 이수하며, 영어영역에 대한 이수면제는 허용하지 않음.
교과과정표 (2024학년도)
- 1정부과제의 형태로 매학기 제안서 선정 시 개설. 해당 인턴제 이수 시 장단기 현장실습 전공 학점으로 인정 가능함.
- 2IPP형 장기현장실습에 참여한 학생이 해당 교과목 이수 시 캡스톤디자인으로 대체인정 가능함.
- 3“현장실습학기제 운영 및 학점 인정에 관한 내규” 참조
- 4모빌리티설계 연계전공을 신청한 학생이 해당 연계전공의 융합캡스톤디자인1 또는 2를 이수시 캡스톤디자인으로 대체인정 가능함.
- 5[진로와 디지털리터러시]영역의 “4차산업혁명과 미래사회 진로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중 1개 교과목 선택
(“디지털리터러시의 이해” 교과목은 2023학년도 신입생부터 적용)
채플 0.5학점 인정. (단 수강신청최대가능학점에 포함되지 않음)